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배 효능 배 부작용 및 1개 칼로리 보관법 배껍질 효능

by 애호랑 2024. 2. 15.

배 효능


시원하고 달콤한 맛이 나는 배는 가을 과일입니다. 사과보다도 비타민이나 칼슘이 더 많이 함유가 되어있으며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에도 좋습니다. 또한 배속에 함유가 되어있는 펜틱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배의 효능에는 어떤 점이 있을지 오늘 배효능과 부작용 및 보관법 등 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는 중국에서 유래가 되어 수천 년 동안이나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품종과 생김새, 맛이 모두 다른 것이 특징이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수분 함량이 높고 단맛이 강하고 시원한 맛이 많이 느껴집니다. 다른 나라의 배보다 맛있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다양한 음료, 음식, 디저트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배의 효능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변비 예방 및 완화
    변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과 식이섬유입니다. 식이섬유는 장 안에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 안 환경을 더욱 좋게 만들고 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배변활동을 돕습니다. 평소에 화장실을 잘 못 가는 분들은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한 배를 꾸준히 드시면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기관지 건강 관리
    추운 겨울철 목감기나 기관지염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배는 생강이나 도라지와 함께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배에 들어있는 성분이 기관지의 염증을 줄여줍니다. 그래서 목이 아픈 분들에게 좋으며 호흡기에 수분을 공급하여 목감기의 증상인 기침이나 가래를 멎게 하는 것에도 좋습니다. 목감기에 걸린 분들은 배를 뜨거운 물에 우려내서 차로 드시는 것도 좋으며, 이때 생강이나 꿀 등을 함께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 면역력 강화
    배에는 수용성 식이섬유나 케르세틴, 클로로겐산, 카테킨 등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배를 섭취할 경우 껍질 그대로 섭취를 해주면 항산화 효과가 약 5배 이상 증가하게 되는 배껍질 효능까지 있다고 합니다.
  • 소화에 도움
    과식을 하고 난 뒤나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배를 섭취를 해주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원인은 소화 효소의 한 종류인 인베르타아제 성분이 함유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름진 음식을 섭취를 했다거나 과식을 했을 경우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식후 1시간 이후에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때 배 대신 배즙을 섭취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고혈압 예방
    배에는 칼륨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있어 몸속에 쌓여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혈압을 안정시켜 주고 고혈압과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것에 좋다고 합니다.
  • 피부 미용
    배의 비타민C 성분의 경우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켜 주고 80% 이상이 수분으로 함유가 되어있어 피부 보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카테킨, 탄닌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있어 피부의 노화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과 함께 함유가 되어있는 아스파라긴산 성분 역시 피부의 신진대사를 도와주기 때문에 보습과 탄력에 도움이 되고 배의 알부틴 성분의 경우 피부 미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 부작용 및 1개 칼로리 보관법


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는 좋지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섭취를 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예 먹으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먹은 뒤에 복통이 느껴지거나 설사를 한다면은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배 1개의 칼로리를 살펴보자면 100g당 57kcal 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 1개의 무게가 500~800g 정도이니 1개당 285~456kcal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도가 높기 때문에 과다섭취 시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니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를 보관할 때에 가장 주의를 해야 할 점은 습기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신문지에 감싸서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조금 더 제대로 보관하고 싶다면 배를 각각 신문지로 감싼 후에 일회용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하면 좋습니다. 참고로 최대 보관일에 따라 상온, 냉장, 냉동으로 보관법을 다르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상온 보관
    배를 처음 구매하셔서 집에 오시면 3일 동안 후숙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배를 먹었을 때 겉면이 무르고 단맛이 강하다면 바로 드셔도 좋습니다. 단맛이 부족하다면 후숙이 필요합니다. 후숙 방법은 햇볕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놓아두시면 됩니다. 상온에서의 유통기한은 3일로 볼 수 있습니다.
  • 냉장 보관
    일반적으로 배를 보관하는 방법은 냉장 보관이 원칙입니다.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배를 각각 신문지로 감싸서 보관하면 됩니다.
    조금 더 확실하게 보관하고 싶다면 위에서 말했듯이 배를 각각 신문지에 감싼 후 일회용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하시면 가장 좋습니다.
    배를 냉장 보관하게 되면 당도가 유지될 뿐만 아니라 과육 자체를 단단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을 하였을 때에 배의 유통기한은 7일로 볼 수 있습니다.
  • 냉동 보관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배는 사서 후숙 후 바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명절 등 배를 박스로 선물을 받으셨다면 다 먹기 힘들기 때문에 먹을 개수를 제외하고 냉동 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냉동 보관은 껍질을 벗기고, 과육을 잘라 보관하는 것입니다. 냉동 특성상 생과일로 먹기는 힘들며 쨈, 주스 등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냉동의 경우 최대 3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지만, 맛과 향이 기간이 오래될수록 떨어지니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